Q. 요양병원의 병원비가 병원마다 왜 조금씩 다를까?
A. 요양병원은 원칙적으로 입원 일당 정액수가를 적용하게 되어 있으나, 일부 항목(CT, 전문재활치료 등)의 경우 정액수가 이외에 항목별로 금액을 산정할 수 있고, 폐렴이나 패혈증 치료 또는 중환자실 입원기간에는 급성기 병원들과 같이 행위별수가로 적용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요양병원은 인력 가산이 적용되어 인력에 따라 적용수가가 달라지기 때문에 인력가산이나 환자상태에 따라 제공받는 진료내용에 의해 진료비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쉽게 말하면 환자수 대비 의사인력, 간호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때, 간호인력에서 외래 근무자는 제외된다. 입원병동과 특수병동(중환자실, 격리실, 인공신장실, 물리치료실)에서 근무하는 간호인력 (간호사, 간호조무사)만 산정된다.
Q. 요양병원 간병비는 왜 보험적용이 안될까?
A. 간병의 경우 요양 상의 간호 또는 간호보조 업무와는 달리 위생관리, 식사보조 등 병상생활의 도우미로서, 환자의 간병상 환자나 보호자가 간병인을 원하는 경우에는 사적 계약관계에 의하여 사용되어져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므로 건강보험에 해당되지 않는다.
Q. 요양병원에 입원한 환자에게 사용되는 기저귀는 건강보험 적용이 될까?
A. 대,소변 관리가 되지 않는 환자에게 사용되는 기저귀는 공산품으로 판매되는 제품이며, 의학적 전문성이 요구되지 않고 입원 시 누구에게나 제공되어야 하는 일반적인 서비스가 아닌점, 생활용품의 범주에 속하여 급여대상에 해당되지 않는다.
Q. 요양병원과 요양원은 어떻게 다를까?
A. 요양병원은 치료목적, 요양원은 돌봄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